[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주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2026년 판매 예정인 'R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향후 콤팩트 전기 SUV 시장에서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다. 현지 주요 매체는 테슬라를 필두로 리비안과 기아의 3파전 양상을 전망했다. 현지시간으로 10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은 지난주 R2 콤팩트 SUV를 처음 공개하고 판매가 4만 5000달러, 한화 약 6000만 원의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했다. 해당 모델은 완전충전시 최대 주행가능거리가 300마일(약 480km) 이상을 나타내고 전장 4715mm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지난해 11월 글로벌 최초 공개 이후 당초 올 연말 본격적인 판매가 예상되던 볼보자동차 플래그십 순수전기 SUV 'EX90' 미국 판매 가격이 우선 공개됐다. 내년 상반기 판매되는 EX90 가격은 한화 약 9900만 원, 7만 6695달러에 시작된다.현지시간으로 30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볼보는 이달부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리지빌 공장에서 생산되는 2025년형 EX90의 본격적인 판매를 앞두고 사양 및 가격을 공개했다. EX90 엔트리 트림 가격은 7만 6695달러로 책정되고 트윈 모터를 기본으로 20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원대한 꿈을 꾸고 있다. 오는 2030년 연간 2000만 대의 전기차를 파는 것이다. 지난해 130만 대를 팔았고 올해 달성이 쉽지 않은 180만 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지금보다 10배 이상 성장을 해야 가능한 수치다. 그의 꿈과 다르게 시장 반응은 회의적이다. 전기차 수요가 폭증하고 아무리 상품성이 뛰어난 제품을 공급한다고 해도 연간 8000만 대 규모인 세계 시장에서 도요타와 폭스바겐을 합친 것보다 많은 25%의 시장을 혼자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글로벌 완성차들이 2030년 목표로
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에 따른 수급 불균형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던 현대차·기아 국내 전기차 판매가 최근 눈에 띄는 둔화를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현대차·기아는 하반기 일부 차종의 감산을 예정하고 있어 한동안 국내 전기차 판매는 역성장 기조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국내 전기차 판매는 총 7만 531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6만 7742대에 비해 11.17% 늘어났다. 다만 이는 전년 동기 117.4% 증가에 비해 눈에 띄게 성장세가 줄어든 것으
쌍용차에서 사명을 바꾼 KG 모빌리티가 7년 만에 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KG모빌리티는 2일, 지난 1분기 최대 매출에 이어 상반기 매출 2조원 돌파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주요 실적으로는 판매 6만 5145대, 매출 2조 904억 원, 영업이익 282억 원, 당기순이익 34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상반기 흑자는 토레스와 함께 동유럽을 포함한 유럽 지역의 판매 확대와 실내 디자인과 상품성 등을 큰 폭으로 개선한 제품 개선 모델 출시로 2분기 연속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면서 가능해졌다. 지난 1분기 역대 분
현대차가 영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아이오닉 5, 코나 일렉트릭과 같은 순수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친환경차 전체 판매 순위가 영국 내 4위까지 상승했다. 현대차 영국 법인에 따르면 올 상반기 2018년 이후 상반기 최대 판매량을 달성했다.상반기 현대차 신차 등록 대수는 4만 635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4만 908대) 13.3% 증가했다. 시장 점유율은 약 4.88%를 기록하며 전체 브랜드 중 8위에 올랐다. 이런 성과는 전기차(EV),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다양
독일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가 올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6만 7354대의 차량을 인도했다고 13일 밝혔다.지역 별 판매는 유럽과 독일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유럽의 경우 3만 6574대를 인도하며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하고 독일에서는 24% 증가한 1만 7118대가 판매됐다.같은 기간 북미 시장은 12% 증가한 4만 1937대를 판매했다. 가장 큰 단일 시장 중국은 여전히 시장 상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8% 증가한 4만 3832대가 인도됐
지엠(GM)이 북미 신차 경쟁에서 1위 자리를 견고하게 지켰다. 지엠 상반기 총판매 대수는 129만 5186대로 공식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이상 증가한 수치다. 포드의 상반기 실적은 아직 정식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100만 대 아래에 그칠 전망이다. 선두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는 경쟁사 도요타의 상반기 판매는 지난해보다 0.7% 감소한 103만 대다. 스텔란티스는 6% 증가한 80만 대를 기록했지만 선두 지엠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연간 순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엠 성장에서 주목할
수입차 1위 자리를 놓고 벌인 메르세데스 벤츠와 벌인 경쟁에서 BMW가 상반기 승자가 됐다. 지난 5월 벤츠에 1위 자리를 내 준 BMW는 6월 다시 그 자리를 탈환하는데 성공했고 5시리즈는 모델별 정상에 올랐다.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도 1만 2200대를 기록한 BMW 5시리즈가 1위다.수입차협회가 발표한 6월 판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7.9% 증가한 2만 2695대를 팔았다. 브랜드 순위에서는 BMW가 8100대로 8003대에 그친 벤츠를 2위로 몰아냈다. 렉서스가 1655대를 팔아 3위에 올랐고 볼보가 13
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5개사 국내외 판매가 약 400만 대에 도달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가운데 현대차 · 기아의 놀라운 저력, GM 한국사업장의 깜짝 실적, KG 모빌리티 분투 속 유일하게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5개사 총 판매는 399만 875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했다. 상반기 판매량이 400만 대 가까이 근접한 건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406만 대 이후 약 5년 만이다. 완성차 5개사의 상
지난달 국내 완성차 5개사가 국내외 시장에서 총 72만 117대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0% 증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전년 대비 10.5%, 해외는 11.1% 상승하고 전월에 비해서는 증가율이 소폭 줄었지만 여전히 전년 동월에 비해 상승세를 이어갔다. 3일 국내 완성차 5개사 판매 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시장 총판매는 13만 3803로 전년 동월에 비해 10.5% 올랐다. 또 해외는 58만 6314대로 11.1% 상승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완성차 5개사의 국내외 누적 판매는 399만 8750대로 지난해 같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된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현대차와 기아 판매 대수가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현대차와 기아는 6월 한 달 13만 9846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달 대비 9%,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16% 증가한 78만 8946대를 기록했다.브랜드별로 현대차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9.9% 증가한 총 6만 9351대를 팔았다. 분기(2분기) 판매량은 14.1% 증가한 21만 164대, 상반기는 14.8% 증가한 39만 4613대를 각각 기록했다.순수 전기차를 포함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은 반면, 국산차 가격의 50~80%일 경우에는 구매를 고려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 주례 신차 반응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판매를 앞둔 중국산 전기 승용차에 대한 거부반응이 매우 높은 반면 가격 등 판매조건에 따라 안착할 가능성에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2년 이내 자동차 구매 의향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10명 가운데 4명은 중국산 전기차가 아무리 저렴해도 사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절반 정도는 국
쌍용차가 상반기 판매회복에 따른 매출증가와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로 재무구조를 큰 폭으로 개선시켰다. 쌍용차는 16일, 올해 상반기 판매 4만 7709대, 매출 1조 4218억 원, 영업손실 591억 원, 당기 순손실 30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판매 회복세와 함께 제품 믹스 변화에 따른 매출증가와 지속되고 있는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로 재무구조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난해 1분기(1만 8619대)이후 5분기 연속 판매증가세를 기록한 것이 재무구조 개선이 큰 도움이 됐다.상반기
현대차그룹 상반기 판매량이 토요타와 폭스바겐에 이어 사상 첫 세계 3위에 올랐다. 2010년 포드를 제치고 5위에 오른지 12년 만이다. 특히 다수 브랜드를 거느린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314만대), 스텔란티스(301만대) 등 강력한 동맹 그룹을 모두 제치고 이룬 성과여서 의미를 더한다.글로벌 완성차의 올해 상반기 공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가 329만 대를 팔아 토요타그룹(513만 8000대), 폭스바겐그룹(400만 6000대)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스텔란티스는 1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좀처럼 완화되지 않는 가운데 유럽 자동차 업체가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다. 최근 BMW는 실적발표를 통해 하반기 생산 전망을 낮추며 유럽의 에너지 위기를 변수로 꼽았다. 5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BMW는 지난 수요일 실적 발표와 함께 하반기 생산 전망을 낮추며 매우 불안정한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해 경고하며 연간 수익 목표 달성에 두 가지 불안 요소로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을 지적했다. BMW그룹의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회장은 "신
현대차 유럽 시장 상반기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1%p 상승한 4.7%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기아도 1.3%p 증가한 5.2%를 기록해 현대차 그룹이 사장 처음 르노(9.3%)를 제치고 유럽 3대 메이커로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장 점유율은 EU, EFTA 및 영국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다.현대차는 상반기 이 지역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2% 증가한 26만 3005대를 팔았다. EU 상반기 신차 판매량이 14.0% 감소한 가운데 거둔 실적이어서 의미가 크다. 같은 기간 기아는 16.8% 증가한 29만 3364대를 팔아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순수전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중국 BYD가 향후 월 생산량을 30만대로 늘릴 것이란 보고가 나왔다. 현지시간으로 18일, 인사이드EVS 등 외신은 중국의 친환경차 브랜드 BYD는 매우 빠른 속도로 생산량을 늘리고 있으며 이것은 서곡에 불과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매체는 BYD가 신규 공장의 추가를 통해 향후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428만5000대로 전년 대비 63% 증가를 나타냈다. 이들
유럽 자동차 판매가 12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 중인 가운데 독일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가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18일 포르쉐는 여러 도전적인 상황에서도 2022년 상반기 동안 전년 대비 5% 감소한 총 14만5860대의 차량을 인도하며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포르쉐 AG 영업 및 마케팅 이사회 멤버 데틀레브 본 플라텐은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의 코로나 재확산, 공급망 및 물류 불안정으로 인한 어려움이 계속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포르쉐에 대한 열망과 제품의 인기가 여전히 강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포르쉐
제너럴모터스(GM)가 토요타를 제치고 올해 상반기 미 시장 판매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지엠은 지난해 연간 판매량 순위에서 13만 여대 차이로 토요타에 1위 자리를 내주며 자존심을 구겼다. 2021년 토요타는 233만 대, 지엠은 220만 대를 각각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지엠은 108만 7000대, 토요타는 104만 5000대를 팔았다. 지엠의 상반기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17.8%, 토요타는 19.1% 줄었다. 판매 증가율이 아니라 감소율에 따라 순위가 뒤바뀐 셈이다. 현지에서는 차량용 반도체를 포함한 부품의 수급 상황에 따